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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예방을 위한 안내문
이름
김재현
작성일
2019-09-20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예방을 위한 안내문입니다.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주요 유형 꼭 읽고 기억하셔야 당하지 않습니다!!

1. 수사기관금감원금융기관 등 기관사칭

피해조치

경찰

지급정지 피해신고

(국번없이)112

또는 해당 금융기관

 

금융감독원

피해상담 및 환급

(국번없이)1332

경찰검찰금감원금융기관 등을 사칭하면서 범죄연루개인정보 유출 때문에 예금보호가 필요하다고 계좌이체나 금융정보를 요구합니다.

전화로 송금을 요구하거나 계좌비밀번호 등 금융정보를 알려달라고 하는 경우는 100% 사기입니다.

2. 대출빙자 수수료, 기존 대출금 상환 등 요구

낮은 이자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거나 기존 대출을 상환하면 대환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면서 신용등급 조정비수수료공증료기존 대출 상환 등 돈을 먼저 입금하라고 하거나 통장체크카드를 보내라고 합니다.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면서 어떠한 명목이든 돈통장(체크카드) 등을 먼저 요구한다면 100% 사기입니다

3. 절도형대면편취형

개인정보 유출예금보호 등의 이유로 현금을 찾아 집 안 또는 우편함 등에 보관하라고 하거나, 경찰금감원 직원에게 전달하라고 합니다.

현금을 인출하여 특정 장소에 보관하게 하거나 기관 직원에게 달하라고 한다면 100% 사기입니다

4. 지인(자녀) 사칭형

지인(자녀)를 사칭하는 유형으로, 카카오톡 등 메신저를 통해 휴대전화가 고장이 나서 다른 사람의 휴대전화를 빌려 카카오톡을 한다고 하면서 접근을 하고, 친구에게 상품권을 구매해 주기로 하였다며 문화상품권 등 상품권을 구매해 PIN번호를 알려달라(사진을 찍어 보내달라) 합니다.

지인(자녀)이 갑자기 나중에 돈을 준다며 상품권을 구매해 달라고 한다면 100% 사기입니다

5. 어플리케이션 설치형

4가지 형태에서 피해자를 속이기 위해 발전한 형태입니다. 악성코드(바이러스) 숨겨진 어플리케이션 설치하게 한 다음 경찰관이 맞는지, 은행 직원이 맞는지 확인하라고 하면서 112 등 확인 전화를 하게 합니다. 지시에 따라 전화를 하게 되면 설치한 어플리케이션으로 인해 실제로는 보이스피싱 조직과 전화 연결이 되면서 피해자가 통화 상대를 진짜 경찰관은행직원이라고 믿게 한 다음 돈을 보내게 합니다.

카카오톡메신저로 URL(인터넷 주소)을 보내주고,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라고 한다면 100% 사기입니다

 

전화금융사기범들이 주로 사용하는 키워드

개인정보가 유출(해킹)되었다. 계좌가 범죄에 연루되었다 예금보호 필요하다. 융감독원 직원에게 돈을 맡겨라 금을 인출하여 안전한 장소에 보관해라 신용등급을 올려야 한다, 보증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거래실적이 필요하다 대환대출을 위해 기존 대출금을 지정하는 계좌로 상환해라 대출(취업, 아르바이트)을 위해서는 통장, 체크(보안, OTP) 카드가 필요하다 사이트에 접속하여 개인정보를 입력하라 등 알려주는 주소로 접속,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라 상품권을 구매후 PIN번호를 보내달라

전화금융사기범들의 특징

1. 계좌이체 또는 현금인출을 유도합니다.

예금이 위험하다며 지정 계좌로 이체하거나 현금을 인출하여 집안, 우편함 등에 보관하라고 하거나 기관 직원이 찾아갈 테니 맡기라고 합니다.

2. 전문용어를 사용합니다.

실제 검사, 수사관의 이름을 대며 영장심사, 압수영장, 구속 등 법률용어를 사용합니다.

대환대출, 고정금리, 변동금리, 신용등급 등 전문 금융 용어를 사용합니다

3. 피해자에게 겁을 줍니다.

피해자가 의심하거나 비협조적이면 공무집행방해로 처벌된다고 겁을 주거나 주변 사람에게 알리면 공무상 비밀 누설로 처벌된다고 몰아세웁니다.

4. 전화를 끊지 못하게 합니다.

주변의 도움을 받지 못하도록 전화통화를 계속 유도하거나 통화 연결 상태를 유지하라고 합니다. 경찰관과 은행원도 한통속이라며 믿지 말라는 등 피해자를 철저히 고립시킵니다.

5. 피해자의 개인정보를 알고 있습니다.

사기범들은 이름, 주소, 대출이력, 자녀 등에 알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6. 여러 기관을 사칭합니다.

은행, 저축은행, 캐피탈, 수사기관, 금감원 등 여러 기관을 사칭하면서 번갈아 면서 전화하여 신뢰를 구축 및 유도합니다.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은 어떤 경우에도 전화상으로 계좌이체나 현금인출, 체크카드,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므로, 의심스러우면 전화를 일단 끊은 뒤 반드시 해당 기관에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였다면, 반드시 다른 전화기를 이용, 해당 기관에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경찰청 112, 금감원 1332로 꼭 전화하십시요!

용신초등학교가 창작한 [일반]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예방을 위한 안내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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